Java/알고리즘

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Java

devGeek 2022. 5. 4. 15: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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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다트 게임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
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 * 2 + 22 * 2 + 33
2 1D2S#10S 9 12 + 21 * (-1) + 101
3 1D2S0T 3 1^2 + 2^1 + 0^3
4 1S*2T*3S 23 1^1 * 2 * 2 + 2^3 * 2 + 3^1
5 1D#2S*3S 5 1^2 * (-1) * 2 + 2^1 * 2 + 3^1
6 1T2D3D# -4 1^3 + 2^2 + 3^2 * (-1)
7 1D2S3T* 59 1^2 + 2^1 * 2 + 3^3 * 2

풀이

Code
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[] score = { 0, 0, 0 };
    int[] pow = { 1, 1, 1 };
    char[] option = { ' ', ' ', ' ' };
    int idx = -1;
    for 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i++) {
        char ch = dartResult.charAt(i);
        // ch가 숫자인 경우
        if ('0' <= ch && ch <= '9') {
            idx++;
            // ch가 숫자 10인경우
            if (ch == '1' && '0' == dartResult.charAt(i + 1)) {
                score[idx] = 10;
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} else { // 0~9 점수인 경우
                score[idx] = ch - '0'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// ch가 Pow인 경우
        else if (ch == 'S' || ch == 'D' || ch == 'T') {
            switch (ch) {
            case 'S':
                pow[idx] = 1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'D':
                pow[idx] = 2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'T':
                pow[idx] = 3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// ch가 Option인 경우
        else {
            option[idx] = ch;
        }
    }
        for (int i = 0; i < 3; i++) 
        score[i] = (int) (Math.pow(score[i], pow[i]));


    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        switch (option[i]) {
        case '*':
            /**
             * [해당 점수]와 [바로 전 점수] 2배 첫번째인 경우, 첫 번째 점수 2배
             */
            if (i != 0)
                score[i - 1] *= 2;
            score[i] *= 2;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'#':
            score[i] *= -1;
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}


    return score[0] + score[1] + score[2];
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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